본문 바로가기

취미연구소/드라마영화독서연구소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_후기_등장인물_스포있음!

728x90
SMALL

기획의도

우리들의 블루스

이 드라마는 인생의 끝자락 혹은 절정,
시작에 서 있는 모든 삶에 대한 응원이다.


응원 받아야 할 삶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지금 이 순간 살아있다는 것만으로도
삶은 때론 축복 아닌 한없이 버거운 것임을 알기에,
작가는 그 삶 자체를 맘껏 '행복하라!' 응원하고 싶다.

하나뿐인 아들(동석)과
살가운 말 한마디 섞지 못하는
일흔 중반의 옥동,

가진 것이라곤 달랑 만물상 트럭 하나와 모난 성깔뿐인
마흔 초반 솔로인 동석
남편은 물론 자식 셋을 먼저 보내고,
오래 산 게 분명한 죄라는 걸 증명하는 일흔 초반 춘희,

하루 이십 시간 생선 대가리를 치고 내장을 걷어내
평생 형제들 뒷바라지하고도 기껏 생색낸다는 말을 듣는
오십 줄의 싱글 은희,

이혼을 당하고 맨몸으로 고향 제주에 돌아온 선아,
가난한 집안에서 홀로 잘나 대학을 나왔지만
그래 봤자 월급쟁이 인생에,
골프선수 꿈꾸는 능력 좋은 딸이 있지만
뒷바라지에 허리가 휘고 다리가 꺾인 기러기 아빠 한수,

해녀로 물질하며 깡 좋아 먹고사는 것은 두려울 것 없지만
무슨 사연인지 누구와도 깊게 사귀려 하지 않는 영옥
큰 욕심 없이 남들 다 서울로 갈 때도
고향 제주와 가족들 지키겠다며 선뜻 뱃꾼으로 남아
고작 욕심이라곤 사랑하는 여자와 제주 이 바닷가에서
단둘이 오손도손 소박한 신혼을 꿈꾼 게 전부인데
그마저도 쉽지 않은 정준에게도,

이 지긋지긋한 제주와 삼촌들(아저씨, 아줌마들이 제주 말로는 다 삼촌),
아버지에게서 벗어나 서울로 대학 가려다
덜컥 발목을 잡혀버린 영주와 현이에게도,

자식 잘못 키웠다 욕하는 남들은 그렇다 치자,
죽자 사자 키워 놓은 자식에게 마저도
'아버지가 해준 게 뭐 있냐? 이제부터 내 인생 간섭 마라!'
온갖 악담을 듣고 무너지는 아버지들 방호식과 정인권은 물론,

부모 형제 남편 자식에게 까지 맘 적으로 버려지고
오갈 데 없어 죽고 싶은 맘으로
마지막 실오라기 라도 붙잡듯 찾아온 베프(미란의 입장에선) 은희에게
위로는커녕 상처를 받은 미란
어느 날 아무 영문도 모르고 엄마와 아빠를 떠나
낯선 제주 할머니 집에 떨궈진 여섯 살 은기까지.

작가는 무너지지 마라, 끝나지 않았다,
살아있다, 행복하라, 응원하고 싶었다.


따뜻한 제주, 생동감 넘치는 제주 오일장,
차고 거친 바다를 배경으로
14명의 시고 달고 쓰고 떫은 인생 이야기를
옴니버스라는 압축된 포맷에 서정적이고도 애잔하게,
때론 신나고 시원하고 세련되게, 전하려 한다.

여러 편의 영화를 이어보는 것 같은 재미에, 뭉클한 감동까지,
욕심내본다.

 

인물소개

 

인물관계도

 

후기(스포있음)

.

.

.

.

.

.

.

.

.

.

.

.

.

.

.

.

.

.

.

.

.

.

.

.

.

.

노희경 작가의 드라마는 늘 인생드라마로 꼽게 되지만 볼 땐 마주하기 힘든 감정을 만나기 때문에 좀처럼 쉽게 손을 뻗기 힘들다. 출연진도 빵빵하고 내가 20대 초반부터 약 8년간 살다온 제주를 배경으로 만들어졌다고 해서 궁금하기도 하고 오랜만에 제주사투리가 그립기도해서 봤었다. 

공감성 수치가 너무 심한 나로써는 1화에서  한수가 은희에게 돈빌리는 그 장면에서 심호흡 쉬고 차마 보기가 힘들었다. 좀 더 질풍노도의 20대였다면 못봤을수도... 근데 화를 거듭하면서 한고비 한고비를 넘어가면서 그렇지... 그렇기도 하지.. 살다보면 저런 일도 생기지... 저런 수치스럽기도 하고  민망하기도 한 일이 생기지.. 하면서  일종의 단련수업? 같은 느낌으로 16화를 달려왔다. 이 드라마는 옴니버스 식으로 각 화에서 그리는 에피소드의 주인공들이 스토리를 펼쳐지면서 모두가 주인공이다 라는 느낌을 준다. 제주 사투리를 오래 들었지만 그렇게 눈에 띄게 어색한 사투리를 구사하는 사람은 딱히 없었던것 같다. 그리고 중간에 현이와 영주 그리고 인권과 호식의 이야기에서 호식이 ... 우리 호식이... (원래 좋아하는 배우인지라 너무 또 몰입하며 인권이 겁나 욕하고 ㅋㅋ)

선아와 동석이에서 공감 못하다가 영옥이와 정준이는 뭐... 무슨 얘기가 있을까 했는데 영희.... ㅜ 영희의 그림을 보고 엉엉 우는 한지민 배우를 보면 내가 영옥이가 된 것 마냥 따라 울고 ㅋㅋㅋㅋㅋㅋ

은희와 미란이 얘기에서 은희 입장에서만 보고 미란이 쌍욕도 하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 미란이 입장에서 보고 저럴 수도 있지라며 혼자 팔랑귀 역할은 제대로 했다ㅋㅋㅋㅋㅋㅋ

춘희와 은기 이야기에서도 엉엉 움 너무 움 춘희삼촌 너무 짠했고, 아들보고 무너지는 춘희삼촌 보고 울고 달 백개 떠있는 거 보면서도 울고 ㅋㅋㅋㅋㅋ감정의 소용돌이가 미침. ㅋㅋㅋㅋㅋ근데 더 웃긴 건 끝난게 아니라는거 ㅋㅋ

옥동과 동석. 남은 숙제같던 옥동과 동석의 편.

아직도 이해할 수 없는 옥동이지만 이해해버린 동석. 한라산이 가고싶다는 옥동을 초반까지 모시고 갔다가 카페에서 주무시는 옥동을 보고 돌아가시는거 아니냐며 내가 계속 전전긍긍.. 그리고 동석이가 눈이 너무 심해서 정상까지 못갔지만 영상찍어서 내려온걸 차에서 보면서 너무 기뻐하는 옥동을 보고 또르륵.

엄마랑 같이 아침밥 먹으려고 온 동석이. 이제야 그렇게 미워하던 엄마가 이해됐는데 . ㅜㅜ 

동석이 주려고 아침도 다 차렸는데 마지막이었다니. 진짜 마지막화 너무 마지막화 같았음

김혜자 배우님의 연기가 미쳤음 ㅜㅠㅠㅠㅠㅠ 

내가 다 조마조마했음 ㅠㅠㅠㅠ제발 제발 ㅠㅠ 그러면서 하루만 더 행복해져라 얼마나 기도를 했는지 .. ㅋㅋㅋ

 

우리들의 블루스는 각 인물에 대한 큰 스토리가 있어서 그런지 16화가 빠짐없이 다 기억이 나는 것 같다. 

오래도록 기억될 우블.

겨울엔 나의아저씨랑 우블의 계절... ㅜ 

 

 

728x90
LIST